구매 대행 일기

구매 대행 일기 #9 쿠팡 매출 하락 부진 이유는? 쿠팡윙 광고 찍먹 후기

집순이 리나 2025. 3. 24. 14:44
반응형

7개월전 구매 대행을 시작했을 때 소소한 매출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이 쿠팡이다.

그 때에는 셀러라이프 키워드 소싱을 사용하지 않고, 그냥 아이템스카우트 결제를 안하고 키워드를 대충 입력했다.

지금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다음으로 쿠팡이 매출이 가장 높기는 하다.

그런데 이전에는 가구, 의류, 생활잡화 등 다양하게 물건이 팔렸는데, 요즘에는 나가는 상품만 똑같이 계속 주문이 들어온다.

아이템위너 비율이 97%인데도 그렇다.

이전처럼 쿠팡 매출이 안나오는 이유는 무엇일까?
- 노출이 안되고 클릭수가 안나온다.
나가는 제품 몇개 빼고는 노출수와 클릭수가 너무나 적다.
패널티를 먹지도 않았는데 쿠팡 자체에서 내 상품이 잘 노출이 되지 않는다.

- 셀러라이프 소싱을 이용할때 네이버 해외배송비율을 이용하고, 키워드 분석에서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명을 이용하는데 이 때문일까?

- 쿠팡은 로켓배송, 로켓해외배송, 로켓그로스 경쟁할 부문이 많아서 그런 것일까?

- 쿠팡은 상품 밑에 배송 예정일을 바로 뜨게 하는데 이 때문에 거부감이 생기는 것일까?

- 쿠팡은 광고를 중시하는데, 광고를 하지 않아서 노출이 적은 것일까?

여러 고민 끝에 나는 이미 구매대행으로 쿠팡을 이용하는 것이고, 이미 나처럼 잘 팔고 있는 셀러들이 있으며, 아직까진 사입을 할 생각이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래서 쿠팡 광고를 이전처럼 찍먹해봤다.
예전에 쿠팡 광고를 하기 이전 쿠팡 유입수가 200이었을때 광고 지원금 5만원을 받아 유입수가 1000까지 증가한 경험이 있었다.

광고 후에는 다시 원위치가 되긴했지만 끝난 직후에 바로 유입수가 뚝 떨어지지는 않고 어느 정도 지속되었다.
일주일 광고로 인해 당시 3건 정도 더 팔았던거 같다.

그 때에는 ai 스마트 광고를 이용하라고 해서 이용 했는데 별로인 상품까지 마구잡이로 해서 만족도가 크지는 않았다.

이번에는 클릭수가 많고, 전환율이 높은 상품 위주로 20개 정도만 선정해서 2만원, 3만원씩 광고를 가끔 진행중이다.

효과는 미미했다.
유입수가 이전처럼 5배로 증가하지도 않아 눈에 보이는 것도 없고 매출은 한 20% 증가(?) 한 것 같다.

광고비를 워낙 적게 설정해서 일수도 있지만, 나는 매출 자체가 낮아서 크게 투자하고 싶지도 않았고, 쿠팡 광고에  불신이 있었다.

나중에 꾸준히 잘나가는 제품들만 소량으로 사입을 해보는게 답인 것 같다.

쿠팡은 점점 정이 안간다. 스마트스토어에 집중해야지.


반응형